학과소개 및 특성
전통적인 산업 패러다임이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기술이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산업들이 창출되면서 기존의 하드웨어나 인프라 중심의 산업들은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제 금융, 기계, 미디어, 건설, 의료, 국방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SW는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핵심 경쟁력이 되었고, SW 기술에 대한 이해와 지식 없이는 SW 융합의 국제적 흐름을 따라갈 수 없게 되었습니다.
융합소프트웨어학부는 소프트웨어 융합 시대에 걸맞도록 국제화된 감각과 인문학적 소양을 겸비한 전문 융합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응용소프트웨어와 데이터테크놀로지 두 세부 전공을 중심으로 기존의 백화점식 IT 교육을 탈피하여 세부 융합 도메인에 맞는 전문성있고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융합 소프트웨어 시대의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응용소프트웨어 전공
현대 사회에서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의 두뇌 역할을 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통신(Communication) 등 컴퓨터 자체의 구동을 위한 기반(Platform) 소프트웨어와 은행, 게임, 로보트 등 기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응용(Application) 소프트웨어로 나뉜다. 이중 응용 소프트웨어는 그 응용 영역에 따라 은행, 온라인 게임 등 고객들에게 집합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업용(Enterprise) 소프트웨어, 아래한글, 엑셀 등 개인용 컴퓨터에서 특수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독립형(Standard) 소프트웨어, 로봇, 자동차 등 특정 하드웨어의 구동을 지원하기 위한 임베디드(Embedded) 소프트웨어로 세분화 된다.
본 학과는 응용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양성하며, 특히 기업용 응용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양성을 주 목표로 한다. 응용소프트웨어 전공에서는 1)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 및 비즈니스 모델링 역량을 키우고, 2) 산업체 연계를 통한 심도 있는 프로그래밍 실습 과정을 운영하며, 3) 소프트웨어 개발 ∙ 관리 ∙ 감리 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이러한 역량을 갖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들은 공공기업, 정부, 은행, 증권 등 다양한 기업들의 전산실, 포털, 온라인 게임 등 분산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텐트 제공 기업,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용역 개발하는 정보기술 서비스 기업 등의 분야로 진출 할 수 있다.
데이터테크놀로지 전공
구글, 애플, 아마존 등의 글로벌 기업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 데이터는 더 이상 단순한 저장이나 검색의 대상에 머물러 있지 않다. 빅데이터 기술의 발달과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의 대중화, 소셜 네트워크,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등의 확산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대규모 데이터를 빠르게 생성,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표현하는 기술은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데이터테크롤로지는 하나의 전통적인 교과 과정으로 다루기 힘든 융합적인 학문 분야로서 컴퓨터공학, 통계학 등의 자연과학과 공학적 지식 외에도 경영학, 심리학 등의 다양한 인문학적 지식을 겸비한 인재를 필요로 한다.
본 전공은 인문과 IT 기술의 융합을 바탕으로 산업체 연계를 통한 체계적인 실습 과정과 실무위주의 프로젝트 기반 교육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융합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본 전공의 졸업생들은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 과학자, 데이터 전문 SW 개발자, 빅데이터 컴퓨팅 관리자 등의 역할로 전문 IT기업, 공공기업, 정부, 금융기관 등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 분야로 진출 가능하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I. (전공기초)
-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I-I. (기초활용) 창의적, 체계적 사고 능력을 업무와 관련한 문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I-II. (문제해결) 논리적 모델링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교육목표 II. (전공실무)
- 실 세계의 문제들을 분석, 설계, 구현하고 이를 관리 운영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II-I. (분석설계) 최신의 소프트웨어 모델링 도구들을 사용하여 컴퓨터공학 문제를 분석/설계하는 능력
- II-II. (구현능력) 설계된 컴퓨터 시스템을 구현하고, 테스트하는 능력
- II-III. (관리능력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운영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운영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교육목표 III. (직업정신)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화합 능력 및 윤리관을 갖추도록 한다.
- III-I. (화합능력) 구성원들 간에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협동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능력
- III-II. (윤리관) 소프트웨어 산업을 이해하고 관련 윤리, 법률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
교육목표 IV. (국제경쟁력)
- 외국어 능력, 세계 문화 이해 및 컴퓨터공학 국제 표준 이해를 통해 국제적 경쟁력을 갖도록 한다.
- IV-I. (국제소통) 영어 등의 외국어를 사용하여 외국인과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
- IV-II. (국제역량) 영어 등의 외국어로 된 컴퓨터 분야의 신기술 관련 서류 및 표준안 등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전공이수로드맵
전과 및 전입사정 기준
- 전과(부) 시기
- 매학년도 초(2월중)
- 전과 허용 범위
- 전출·전입학부(과)별로 자율적 실시
- 캠퍼스간 교차 가능
- 전과(전출) 자격
- 1학년 이상의 과정을 수료하고 해당학기 등록을 필한 자
(단, 편입학생은 우리대학교에서 1년 이상을 수료한자) - 전출학부(과)의 성적이 평균평점 2.5 이상인 자
- 징계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학칙 제59조)
- 체육특기자 전과 불허
- 1학년 이상의 과정을 수료하고 해당학기 등록을 필한 자
- 전과(전입) 사정 기준 및 선발 『응용소프트웨어전공』
- 각 전입 학부(과) 별 사정기준에 의한다. (성적 50%, 면접 50%)
- 성적 50%
- 평균평점 3.0 이상
- 절차적사고와프로그래밍, 객체지향적사고와 프로그래밍 2과목 이수(택 1가능), 해당과목 평균평점 3.0(B0) 이상
- 자바, 객체지향프로그래밍과 관련된 타학과 과목 인정(단, 해당과목 평균평점 3.0 이상) - 면접 50%
- 전입 사유의 타당성
- 전입 후 수학능력에 대한 평가
- 전입학과 전공에 대한 관심도 , 사전지식 정도
- 전공적합성, 인성, 태도 등
- 전과(전입) 사정 기준 및 선발 『데이터테크놀로지전공』
- 각 전입 학부(과) 별 사정기준에 의한다. (성적 50%, 면접 50%)
- 성적 50%
- 평균평점 3.0 이상
- 기초프로그래밍, 기초프로그래밍2 2과목 이수 후, 해당 과목 평균 평점 3.5(B+) 이상 - 면접 50%
- 전입 사유의 타당성
- 전입 후 수학능력에 대한 평가
- 전입학과 전공에 대한 관심도 , 사전지식 정도
- 전공적합성, 인성, 태도 등
- 전과 학점 인정 및 교과이수
- 전출학부(과)에서 이수한 학점 중 교양은 인정되며, 전공은 일반선택으로 처리됨
- 전과 이후 전입학부(과)의 교과과정에 따라 소정의 전 과정을 이수하여야 함
- 학년 다운전과자는 학년․ 학기가 재조정됨.
- 복수전공 신청기준 및 교과이수
- 소속학부(과) 평균평점 3.0이상
- ICT융합대학 학문기초교양과목 2과목 이상 이수
- [응용소프트웨어전공]
- 평균평점 3.0 이상
- 절차적사고와프로그래밍, 객체지향적사고와프로그래밍 2과목 이수 후, 해당과목 평균평점 3.5 이상
- 자바, 객체지향프로그래밍과 관련된 타학과 과목 인정(단, 해당과목 평균평점 3.5 이상)
교과과정
학년 | 전공 기술 | 전공 소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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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소프트웨어전공 | 데이터테크놀로지전공 | 응용소프트웨어전공 | 데이터테크놀로지전공 | |
1 | 절차적사고와 프로그래밍 | 기초프로그래밍 | 컴퓨터논리의 이해 | 컴퓨터논리의 이해 |
객체지향적사고와 프로그래밍 | 기초프로그래밍2 | 통계학개론 융합공학입문설계 |
통계학개론 융합공학입문설계 |
|
2 | 패턴중심사고와프로그래밍 데이터구조와논리 DB설계 및 구현1 |
자료구조 R통계분석 |
ICT비즈니스와 경영 선형대수학개론 |
|
웹프로그래밍 시스템과 프로그래밍 DB설계 및 구현2 ERP경영시뮬레이션게임(동일전공) |
알고리즘 통계적데이터분석 기초웹프로그래밍 운영체제 |
ICT비즈니스와 경영 | 인간심리의 이해 | |
3 | 분산프로그래밍1 비즈니스모델링1 체계적 SW개발프로세스 클라우드컴퓨팅 ERP개론(동일전공) 로보틱프로세스자동화(동일전공) |
소프트웨어공학 인공지능 고급웹프로그래밍 컴퓨터아키텍쳐 UX디자인 소프트웨어인턴쉽 |
마케팅과 융합기술 | |
소프트웨어아키텍쳐 네트워크 컴퓨팅 비즈니스모델링2 모바일프로그래밍 프로젝트관리 ERP와SCM(동일전공) RPA실습(동일전공) |
데이터베이스 빅데이터 프로그래밍 자기주도학습 소프트웨어세미나 컴퓨터통신 게임프로그래밍 |
저작권과 소프트웨어 | ||
4 | 팀프로젝트1 SW기술세미나1 머신러닝 |
캡스톤디자인1 딥러닝 데이터베이스프로젝트 모바일컴퓨팅 빅데이터기술특론1 현장실무교육 |
창업경영 | |
팀프로젝트2 SW기술세미나2 컴퓨터보안 SW인턴쉽 |
캡스톤디자인2캡스톤디자인2 데이터사이언스 블록체인 클라우드시스템 빅데이터기술특론2 |
동일전공 : 경영정보학과와 응용소프트웨어전공에서 같은 교과목명의 수업으로 수강 시 학과 구분 없이 인정
~ 2017학번까지
공통교양 | 핵심교양 | 학문기초교양 | 일반선택 | 전공 | 자유선택 | 졸업학점 |
---|---|---|---|---|---|---|
15 | 12 | 18 | 10 | 70 | 9 | 134 |
2018 학번부터 ~
공통교양 | 핵심교양 | 학문기초교양 | 일반선택 | 전공 | 자유선택 | 졸업학점 |
---|---|---|---|---|---|---|
17 | 12 | 18 | 10 | 70 | 7 | 134 |
교과과정표
ICT융합대학 융합소프트웨어학부(응용소프트웨어전공) (전 학번 적용)
학년 | 1 학 기 | 2 학 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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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 구분 |
과목명 | 학점 | 설계 | 시간 | 필수 | 이수 구분 |
과목명 | 학점 | 설계 | 시간 | 필수 | |
1 | 전공 | 절차적사고와 프로그래밍 |
3 | 3 | 필수 | 전공 | 객체지향적사고와 프로그래밍 |
3 | 3 | 필수 | ||
2 | 전공 | 데이터구조와 알고리즘1 (구 데이터구조와논리) |
3 | 3 | 필수 | 전공 | DB설계 및 구현 2 | 3 | 3 | |||
패턴중심사고와 프로그래밍 |
3 | 3 | 필수 | 데이터구조와 알고리즘2 |
3 | 3 | ||||||
DB설계 및 구현 1 | 3 | 3 | 필수 | 클라이언트 서버프로그래밍 |
3 | 3 | ||||||
웹프로그래밍1 | 3 | 3 | 필수 | 웹프로그래밍2 | 3 | 3 | ||||||
3 | 전공 | 시스템프로그래밍1 (구 시스템과프로그래밍) |
3 | 3 | 전공 | 비즈니스모델링2 | 3 | 3 | ||||
분산프로그래밍1 (구 소프트웨어아키텍쳐) |
3 | 3 | 네트워크 컴퓨팅 | 3 | 3 | |||||||
비즈니스모델링1 | 3 | 3 | 클라우드컴퓨팅 | 3 | 3 | |||||||
체계적SW개발프로세스 | 3 | 3 | 시스템프로그래밍2 | 3 | 3 | |||||||
모바일 프로그래밍 | 3 | 3 | 프로그래밍언어론 / 컴파일러 |
3 | 3 | |||||||
클라우드서비스개념과설계 | 3 | 3 | 분산프로그래밍2 | 3 | 3 | |||||||
ERP개론 | 3 | 3 | RPA실습 | 3 | 3 | |||||||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 | 3 | 3 | Erp경영시뮬레이션게임 (구 게임을통한 경영의이해) |
3 | 3 | |||||||
4 | 전공 | 팀프로젝트1 | 3 | 3 | 전공 | 팀프로젝트 2 | 3 | 3 | ||||
컴퓨터보안 | 3 | 3 | 프로젝트관리 | 3 | 3 | |||||||
SW기술세미나 1 | 3 | 3 | SW기술세미나 2 | 3 | 3 | |||||||
인공지능1 (구 머신러닝) |
3 | 3 | 인공지능2 | 3 | 3 |
ICT융합대학 융합소프트웨어학부(데이터테크놀로지전공) (2016학번 & 2016이전 학번 적용)
학년 | 1학기 | 2학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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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구분 | 과목명 | 학점 | 설계 | 시간 | 필수 | 이수구분 | 과목명 | 학점 | 설계 | 시간 | 필수 | |
1 | 전공 | 기초프로그래밍 | 3 | 3 | 필수 | 전공 | 기초프로그래밍2 (구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3 | 3 | 필수 | ||
2 | 전공 | 자료구조 | 3 | 3 | 필수 | 전공 | 알고리즘 | 3 | 3 | 필수 | ||
기초웹프로그래밍 (구 웹프로그래밍) |
3 | 3 | 필수 | |||||||||
R통계분석 | 3 | 3 | 필수 | 운영체제 | 3 | 3 | 필수 | |||||
통계적데이터분석 | 3 | 3 | ||||||||||
3 | 전공 | 소프트웨어공학 | 3 | 3 | 필수 | 전공 | 데이터베이스 | 3 | 3 | 필수 | ||
인공지능 | 3 | 3 | 빅데이터프로그래밍 | 3 | 3 | 필수 | ||||||
UX디자인 | 3 | 3 | 필수 | 자기주도학습 | 2 | 2 | ||||||
고급웹프로그래밍 | 3 | 3 | 소프트웨어세미나 | 1 | 1 | |||||||
컴퓨터아키텍쳐 | 3 | 3 | 컴퓨터통신 | 3 | 3 | |||||||
SW인턴쉽 | 3 | 3 | 블록체인기초 | 3 | 3 | |||||||
4 | 전공 | 캡스톤디자인1 | 3 | 3 | 전공 | 캡스톤디자인2 | 3 | 3 | ||||
빅데이터기술특론1 | 3 | 3 | 빅데이터기술특론2 | 3 | 3 | |||||||
딥러닝 | 3 | 3 | 게임프로그래밍 | 3 | 3 | |||||||
클라우드시스템 | 3 | 3 | ||||||||||
데이터베이스프로젝트 (구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
3 | 3 | 필수 | 데이터사이언스 | 3 | 3 | ||||||
모바일컴퓨팅 | 3 | 3 | 인터렉션디자인 | 3 | 3 |
ICT융합대학 융합소프트웨어학부(데이터테크놀로지전공) (2017학번 이후 적용)
학년 | 1학기 | 2학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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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구분 | 과목명 | 학점 | 설계 | 시간 | 필수 | 이수구분 | 과목명 | 학점 | 설계 | 시간 | 필수 | |
1 | 전공 | 기초프로그래밍 | 3 | 3 | 필수 | 전공 | 기초프로그래밍2 (구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3 | 3 | 필수 | ||
2 | 전공 | 자료구조 | 3 | 3 | 필수 | 전공 | 알고리즘 | 3 | 3 | 필수 | ||
기초웹프로그래밍 (구 웹프로그래밍) |
3 | 3 | ||||||||||
R통계분석 | 3 | 3 | 필수 | 운영체제 | 3 | 3 | 필수 | |||||
통계적데이터분석 | 3 | 3 | ||||||||||
3 | 전공 | 소프트웨어공학 | 3 | 3 | 필수 | 전공 | 데이터베이스 | 3 | 3 | 필수 | ||
인공지능 | 3 | 3 | 필수 | 빅데이터프로그래밍 | 3 | 3 | 필수 | |||||
UX디자인 | 3 | 3 | 자기주도학습 | 2 | 2 | |||||||
고급웹프로그래밍 | 3 | 3 | 소프트웨어세미나 | 1 | 1 | |||||||
컴퓨터아키텍쳐 | 3 | 3 | 컴퓨터통신 | 3 | 3 | |||||||
SW인턴쉽 | 3 | 3 | 블록체인기초 | 3 | 3 | |||||||
4 | 전공 | 캡스톤디자인1 | 3 | 3 | 필수 | 전공 | 캡스톤디자인2 | 3 | 3 | 필수 | ||
빅데이터기술특론1 | 3 | 3 | 빅데이터기술특론2 | 3 | 3 | |||||||
딥러닝 | 3 | 3 | 게임프로그래밍 | 3 | 3 | |||||||
클라우드시스템 | 3 | 3 | ||||||||||
데이터베이스프로젝트 (구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
3 | 3 | 데이터사이언스 | 3 | 3 | |||||||
모바일컴퓨팅 | 3 | 3 | 인터렉션디자인 | 3 | 3 |
1) 17학번 이후부터 캡스톤디자인1, 캡스톤디자인2 중 한 과목 이상 이수를 해야 졸업이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