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
스포츠학부는 우리대학이 추구하는 3대 인재상이 명(明)·지(知)·인(人)을 기본으로 지(智·덕(德)·체(體) 겸비한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 학과운영의 목적이자 목표로 삼고 있다. 참된 교육을 위해서는 지와 덕의 가치만을 강조하는 국내 교육의 사상적 편향과 달리 지육(智育), 덕육(德育), 체육(體育)을 조화롭게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명지대학교 스포츠학부의 교육목적 및 목표는 명(明)·지(知)·인(人)과 지(智·덕(德)·체(體)를 겸비한 스포츠동량을 육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스포츠학부는 명지학원의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세계화, 정보화, 전문화, 복지화의 발전방향을 지향하며 2005학년도 대교협 학문분야 평가에서 체육/사회체육 최우수 학부로 인정을 받은 바 있다. 2018학년도에는 학부명 및 전공 로드맵 개편을 통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에 흐름에 맞는 학과로 거듭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2020년 1월 스포츠학부 전공교육과정 인증을 통하여 대외적으로 교육과정의 우수성을 확인하였다.
전공소개
체육학
체육과 스포츠를 통해 건전한 신체와 올바른 사고를 지닌 학생을 양성하기 위해 인문사회, 자연과학 분야의 신체운동에 관한 기초이론이 수업에서 전개되며 기초이론을 토대로 한 충실한 실기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졸업 후 진로 분야는 체육교사, 체육대학 교수, 국가체육지도자(생활스포츠지도사, 건강관리운동사 등), 스포츠재활트레이너, 스포츠경기분석가, 스포츠정책연구원, 한국도핑방지위원회, 응급처치강사, 운동생리학자, 대한체육회, 체육경기단체임원, 국민체육진흥공단, 대형병원 스포츠의학센터의 운동처방사 등으로 유망하다.
스포츠산업학
스포츠산업분야의 현장에 투입 가능한 스포츠 전문가 육성이 목표이다. 스포츠산업 관련분야의 전문인에 필요한 신체활동에 관한 기초적 이론 뿐 아니라 스포츠경영학, 여가학, 스포츠기록분석, 스포츠마케팅정보, 스포츠ICT의 이해, 국제스포츠이벤트, 스포츠사회학 등의 스포츠산업 관련 이론 영역, 노인체육, 유아체육, 장애인체육 등의 대상자별 지도방법에 관한 이론 및 실습 영역, 골프, 레저스포츠, 뉴스포츠, 볼링, 빙상에 관한 실기교육, 이론 및 실기의 체험장인 스포츠산업현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실습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졸업 후 진로분야로는 스포츠레저산업종사자, 스포츠마케터, 스포츠기록분석원, 스포츠에이전트, 스포츠지도사 등이 유망하다.
스포츠지도학
재학생이 선수생활을 하고 있는 엘리트 스포츠 전공 학과로 재학생들의 뛰어난 실기능력에 체계적인 스포츠이론의 지식을 접목하여 이론 및 실기를 겸비한 해당 경기분야의 전문 지도자로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실기 지도 및 이론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졸업 후 진로 분야로는 해당 전문종목 대표선수, 감독, 코치, 트레이너, 스포츠매니저, 스포츠강사 등이 유망하다.
교육목표
- 인격과 교양을 갖춘 기독교 신앙인 양성
- 학술연구와 교수를 통한 전문인 양성
- 인류사회의 평화와 발전에 기여할 세계인 양성
- 국가 발전과 민족문화 창달에 공헌할 사회인 양성
학과연혁
2020. | 전공교육과정 인증 |
---|---|
2019. | 스포츠 ICT 연계전공 개설 대학혁신지원사업 빅테이터융합연계교육선정 |
2018. | 학부명칭 스포츠학부로 변경 전공명칭 체육학전공, 스포츠산업학전공, 스포츠지도학전공 으로 변경 |
2011. | 체육학부 40주년 |
2006. | 입학정원 체육학부 60명(체육학전공, 사회체육학전공), 40명(경기지도학전공) |
2006. | 2005학년도 대교협 학문분야 평가: 체육-사회체육 최우수학부로 인정 |
2002. | 기록과학대학원 스포츠기록분석학과 개설 |
1997. | 경기지도학전공 야간 신설 및 40명 입학 |
1996. | 대학원 사회체육학과 박사과정 개설 |
1995. | 체육학과와 사회체육학과가 체육학부로 통합 |
1992. |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석사과정 개설 |
1990. | 사회체육학과 40명 입학 |
1989. | 이과대학에서 예체능대학으로 소속 변경, 사회체육학과 신설 및 문교부 인가 |
1985. | 체육학과 대학원 박사과정 개설 |
1981. | 남가좌동 캠퍼스에서 용인캠퍼스로 이전 |
1979. | 사범대 체육교육과에서 이과대학 체육학과로 소속 및 명칭 변경 |
1976. | 대학원 석사과정 개설 |
1973. | 서소문 캠퍼스에서 남가좌동 캠퍼스로 이전 |
1971. | 사범학부 체육교육과 제1회 40명 입학 |
1970. | 체육교육과 문교부 인가 |
교과과정
스포츠학부 (체육학/스포츠산업학)
구분 |
1학기 |
2학기 |
|||
교직과정 |
체육교육론 |
체육교육과정연구 |
|||
체육교재연구및지도법 |
체육논리및논술 |
||||
|
통합과정 |
||||
1학년 |
전문실기1 |
전문실기2 |
|||
몸학실기1 |
몸학실기2 |
||||
퍼스널트레이닝 |
동계스포츠1 |
||||
건강교육학개론 |
체육사및철학 |
||||
산악훈련 |
|
||||
2학년 |
전문실기3 |
전문실기4 |
|||
생존수영 |
동계스포츠2 |
||||
스포츠경영학개론 |
스포츠안전지도법 |
||||
스포츠심리 |
발달운동학 |
||||
|
심화과정 |
||||
학년 |
구분 |
체육학 전공 |
스포츠산업학 전공 |
||
3학년 |
공통 |
전문실기5 |
축구2 |
뉴스포츠1 |
전문실기6 |
축구1 |
|
|
뉴스포츠2 |
||
심화 |
스포츠카운셀링 |
체육측정평가 |
국제스포츠이벤트 |
스포츠마케팅정보 |
|
운동해부기능학 |
스포츠의학 |
스포츠사회학 |
장애인체육지도법 |
||
|
아슬레틱트레이닝 |
스포츠기록분석 |
|
||
4학년 |
공통 |
전문실기7 |
전문실기8 |
빙상1 |
빙상2 |
배구1 |
배구2 |
|
스포츠인턴십 |
||
심화 |
동작데이터분석 |
운동역학 |
스포츠ICT의 이해 |
스포츠기획론 |
|
스포츠마사지 |
|
스포츠크리닉 |
|
||
전문실기 |
농구, 테니스, 탁구, 볼링, 레저스포츠, 골프, 서핑 중 하나의 종목을 선택하여 자신의 전문종목을 심화하는 과목 |
스포츠학부 스포츠지도학전공
구분 |
1학기 |
2학기 |
기초교양 |
운동생리학 |
스포츠윤리와사회 |
스포츠맛사지 |
스포츠테이핑 |
|
스포츠와리더십 |
|
|
|
전공 |
|
1학년 |
전공실기1 |
전공실기2 |
체력훈련1 |
체력훈련2 |
|
필라테스요가 |
운동해부학 |
|
체육철학 |
|
|
2학년 |
전공실기3 |
전공실기4 |
체력훈련3 |
체력훈련4 |
|
스포츠응용심리 |
체력측정평가 |
|
스포츠경기분석 |
리듬과운동 |
|
|
트레이닝론 |
|
3학년 |
전공실기5 |
운동상해및구급법 |
체력훈련5 |
스포츠팀운영론 |
|
노인생활운동지도 |
운동처방 |
|
코칭론 |
|
|
4학년 |
운동학습 |
장애인스포츠 |
스포츠와컴퓨터활용 |
|
|
스포츠지도특강 |
|
|
스포츠컨디셔닝 |
|
|
전공실기 체력훈련 |
농구, 축구, 배구, 테니스, 골프 |
교과목설명
(1,2학년 전공공통과목)
학년별 필수적인 실기와 이론을 균형있게 교육시켜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지식습득을 통해 스포츠전문가로서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 몸학실기1,2
몸학 교육의 심신학습수련을 통해 자각능력을 향상하고, 심신회복능력을 기른다.
▪ 건강교육학개론
전반적인 공중보건 및 건강교육에 관련된 기초적인 내용을 이해하여 국민건강에 관련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스포츠심리
다양한 심리적 변인이 개인의 운동참가와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스포츠와 운동참여가 개인의 다양한 심리적 발달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다.
▪ 산악훈련
아웃도어 스포츠의 대표적인 신체활동인 트레킹의 원리를 습득하고 현장경험을 한다.
▪ 동계스포츠1,2
스노우보드와 스키 실기능력을 배양하여 초보자교육을 위한 지도자의 자질을 함양한다.
▪ 스포츠안전지도법
스포츠 활동 중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고와 그 사고에 대한 대처방안을 다룬다.
▪ 장애인체육지도법
정상적인 체육프로그램을 받을 수 없는 장애인들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을 위한 체육프로그램개발을 학습한다.
▪ 발달운동학
성장단계별 신체적 변화의 특징을 학습한다.
▪ 생존수영
수영의 기본 능력을 함양함과 동시에 스스로 해양 및 수중조난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개인의 수준에 맞게 배양한다. 심폐소생술 및 부상자 응급처치 등 상황에 맞는 구조훈련을 통해 구조능력을 배양한다.
▪ 체육사및철학
체육의 문화사적 고찰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체육문화와 그 이면의 사상과 가치를 종합적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퍼스널트레이닝
체계적인 운동프로그램을 통해 개인의 체력단련 및 체력증진을 위해 지도할 수 있는 역할을 다양한 훈련방법 및 트레이닝을 통해 학습한다.
(3,4학년 전공공통과목)
학년별 필수적인 실기와 이론을 밸런스 있게 교육시켜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지식습득을 통해 스포츠전문가로서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체육학 전공과목)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축구 전문 스포츠인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 운동해부기능학
체력의 요소 근력, 순발력, 유연성, 민첩성, 평형성, 지구력 등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인체의 형태와 구조를 실습지를 통해 익히고 영어로 암기하여 체육학의 기초를 배우는 과목이다.
▪ 스포츠카운셀링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기 위해 진화론, 농경사회와 종교, 인간의 움직임, 그리고 무의식 등을 학습한다.
▪ 체육측정평가
측정과 평가의 기초개념 및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이해한다. 그리고 다양한 측정방법과 평가방법을 숙지한다.
▪ 스포츠의학
스포츠 및 운동, 신체활동에 있어서 환경조건에 따른 물리적 스트레스에 대한 변화의 신체 적응반응을 다양한 관련영역(운동생리학, 운동영양학, 운동역학 등)으로부터 검토한다.
▪ 아슬레틱트레이닝
스포츠 과학화를 위한 합리적, 과학적인 체력증강 방법을 연구 터득하여 스포츠현장의 선수들의 운동능력 뿐만 아니라 국민체력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배구1,2
배구에 필요한 규칙, 기술 등을 숙지하게 한다.
▪ 동작데이터분석
동작데이터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서적인 문제를 지닌 사람들을 치료하기 위해 매개체로 활용되는 문화, 예술, 무용동작 분야 등의 다양한 동작을 분석하고 학습한다.
▪ 스포츠맛사지
스포츠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이나 통증과 관련하여, 스포츠 마사지를 통한 부상의 회복과 통증의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 운동역학
역학적 원리들을 통해 인간 움직임의 분석 및 이해를 높이고 동작 수행에 대한 과학적 원리를 파악한다.
(스포츠산업학 전공과목)
최근 이슈가 되는 뉴스포츠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제 실습을 통하여 체험한다.
▪ 국제스포츠이벤트
올림픽, 월드컵 등의 메가국제스포츠이벤트는 물론 세계선수권대회 등의 사례를 다룬다.
▪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사회학은 다양한 사회학적 개념으로 스포츠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학문이다. 사회학의 주목적인 사회현상에 대한 분석과 연구를 스포츠의 특성과 연관 지어 연구하고 학습하는 것이 본교과목의 특징이다.
▪ 스포츠기록분석
스포츠경기의 과학적인 내용분석, 체계적인 기록 방법 및 분석 그리고 스포츠 경기양상 분석에 대하여 익힌다.
▪ 장애인체육지도법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이론과 실체에 대해 고찰한다.
▪ 스포츠마케팅정보
스포츠 경영론에서 다루지 않은 스포츠 마케팅의 이론을 정립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다양한 스포츠 마케팅 기법을 배운다.
▪ 빙상1,2
빙상의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빙상에서 기본 기술을 익혀 초급수준의 지도를 할 수 있는 지도기술을 익힌다.
▪ 스포츠인턴십
스포츠산업 현장에서 익힐 수 있는 이론과 스포츠에 관련된 산업체에서 인턴십 경험을 쌓는데 도움이 되고자 구성된
▪ 스포츠크리닉
전문실기 영역에 이론적 지식을 기초로 하여 지도프로그램의 개발과, 지도하는 실습교육을 병행하여 객관적 시각을 소지한 유능한 스포츠지도자의 소양을 갖추게 한다.
▪ 스포츠기획론
스포츠기획의 개념과 이론을 정확히 숙지하고, 개인적 또는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스포츠기획을 실행한다.
(스포츠지도학 전공과목)
학년별로 필수적인 실기와 이론을 밸런스 있게 교육시켜 선수로서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실기실습 및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엘리트스포츠 선수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체력훈련1,2,3,4,5
체육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체력을 이론적으로 알고 체력의 중요성을 실습을 통해 인식한다.
▪ 필라테스요가
아사나(체위법)와 호흡을 이용한 하타요가를 수련하여 올바른 신체의 정렬을 이해한다.
▪ 체육철학
체육 및 스포츠현상과 관련되는 철학적 이슈, 문제, 현상들의 의미를 해석하고 탐구한다.
▪ 스포츠응용심리
스포츠 심리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심리기술훈련에 대하여 이해하고 적용시킨다.
▪ 스포츠경기분석
스포츠 경기분석의 과학적 방법과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코칭론
코칭에 대한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효율적인 코칭에 대해서 토의 한다.
▪ 노인생활운동지도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변화 등에 대한 다양한 전문적 지식을 갖추고 노인생활운동지도의 다양한 내용들을 학습하며 노인체육지도자 자격증을 준비한다.
▪ 스포츠응용심리
스포츠 심리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심리기술훈련에 대하여 이해하고 적용시킨다.
▪ 운동학습
스포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현대심리학의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 스포츠컨디셔닝
스포츠컨디셔닝의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해당 전문실기의 트레이닝 계획을 개발한다.
▪ 스포츠지도특강
스포츠를 과학적으로 정확하게 지도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스포츠와컴퓨터활용
스포츠와 관련된 업무를 진행하면서 활용이 가능한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운동해부학
인체의 골격, 관절, 근육, 신경, 호흡, 순환계의 구성과 기능에 대하여 학습한다.
▪ 체력측정평가
체력과 체력의 구성요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체력의 구성요인별 측정방법과 평가 방법을 익힌다.
▪ 트레이닝론
스포츠 과학화를 위한 합리적, 과학적인 체력증강 방법을 연구 터득하여 스포츠현장의 선수들의 운동능력 뿐만 아니라 국민체력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리듬과운동
리듬과 운동의 연관성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 운동상해및구급법
운동과 스포츠를 실시하는 동안 위급한 상황으로부터 전문적 의료서비스(EMS)를 받기 전까지 적절한 응급처치를 습득한다.
▪ 실기교육방법론
실기교육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기교육의 필요성을 학습하여 올바른 지도자 자질을 함양한다.
▪ 스포츠팀운영론
여러 이론이나 국내외 사례들을 기반으로 스포츠 분야의 다양한 조직 내에 필요한 이론, 제도, 정책, 경영기법 등을 학습하여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스포츠전문가를 양성한다.
▪ 운동처방
신체활동을 통해서 개개인의 건강상태 및 체력수준에 맞는 운동을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장애인스포츠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이론과 실체에 대해 고찰한다.
(학문기초교양)
스포츠와 체육이 무엇인지, 체육현장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봄과 동시에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체육의 역할과 활동방향이 무엇인가를 탐색하게 된다. 체육과 체육학의 개념과 적용영역 등이 철학적으로 탐색되며 몸, 영혼, 정신의 관계, 새로 등장하는 몸학에 대하여도 논의 된다.
▪ 여가와웰니스
신체적, 정신적건강과 행복을 줄 수 있는 여가와 웰니스를 이해하고, 여가 웰니스 산업과 건강과 행복 증진의 삶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학습한다.
▪ 운동생리의 이해
운동이라는 자극에 반응하여 일어나는 인체의 구조와 형태를 연구하는 해부학과 인체의 기능적인 변화와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훈련의 결과로 나타나는 적응현상을 다루는 생리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스포츠지도학 기초교양)
스포츠지도학전공 학생들에게 적합한 영어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영어단어 및 문장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사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영어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친근한 영어를 학습한다.
▪ 영어회화1,2
스포츠지도학전공 학생들에게 적합한 영어능력을 향상시키고 국제사회와 외국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하여 생활 영어회화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친근한 영어회화를 학습한다.
▪ 운동생리학
운동이라는 자극에 반응하여 일어나는 인체의 구조와 형태를 연구하는 해부학과 인체의 기능적인 변화와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훈련의 결과로 나타나는 적응현상을 탐구하고 학습한다.
▪ 스포츠맛사지
스포츠 및 운동을 실시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이나 통증과 관련하여, 스포츠 마사지를 통한 부상의 회복과 통증의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 스포츠테이핑
운동에 따른 신체 부위 별 상해 및 예방을 위해 적합한 테이핑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제 스포츠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테이핑 기술을 익힌다.
▪ 스포츠와리더십
리더십 이론을 집중적으로 탐구하고, 이를 스포츠에 투영하여 생각해 보는 이론 수업
▪ 스포츠윤리와사회
스포츠윤리와사회는 스포츠 관련 이슈 및 현상에서 윤리적인 성찰을 갖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스포츠에서의 윤리문제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분석적 사고를 가지는데 학습의 목표를 둔다. 최근 스포츠 공정성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된 시대적 흐름과 맥을 같이 하여 다양한 쟁점들을 이해 할 수 있는 판단력 증진 학습에 교과목의 특징이 있다.
(전공 교직과목)
체육교육을 둘러싼 이론적 실제에 관한 전반적 이론들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 체육교재연구및지도법
체육과 관련 된 교재 및 도서와 연구물들을 찾아보고 연구한다.
▪ 체육교육과정연구
체육교육의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고, 체육교과 수행에 필요한 쟁점과 이의 해결을 위한 대안을 모색한다.
▪ 체육논리및논술
체육현장에서 나타나는 제반 상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집단의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 집단의 특성을 해석하는 논리적 근거, 평가 자료의 해석방법 등을 학습한다.